밤의 효능과 삶는 법 고르는법 보관법에 알아 봅시다~^^
밤의 효능과 삶는 법 고르는법 보관법에 알아 봅시다~^^
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뒤 삼바리에 놓고 냄비에 물을 채웁니다.
센불로 5분정도 찐뒤 20분정도 중간불에 찌웁니다.
다 찌워진 밤을 찬물에 잠깐 담가 둡니다.
그래야 밤이 잘 까진다고 하네요~^^
이렇게 예쁘게 잘 까지네요~
그리고 자~알 까서 맛나게 먹습니다~!!
맛나게 먹었으니 밤의 효능에 알아봅시다~^^
밤을 구입할시엔 알이 굵고 도톰하며 껍질은 윤이 나는 갈색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산 밤은 알이 작고 윤이 나지 않으며 껍질에 흙이나 먼지가 묻어 있습니다다. 모양이 일정하게 둥글둥글 합니다.
가정에서 저장할 때는 비닐봉지에 밤을 넣고 밀봉한 후 -1℃~0℃로 저장하면 됩니다.
1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가 두어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주로 산간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율자(栗子)라고도 합니다.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북부아프리카 등이 원산지로서 한국밤·일본밤·중국밤·미국밤·유럽밤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우량종과 일본밤을 개량한 품종입니다.
한국밤은 서양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꼽힙니다.
중·남부지방에서 생산하며 8월 하순∼10월 중순에 수확합니다.
탄수화물 · 단백질 · 기타지방 · 칼슘 · 비타민(A·B·C) 등이 풍부하여 발육과 성장에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감기예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생밤은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주어 술안주로 좋다고 합니다.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날로 먹거나 삶아서 먹는데, 수분이 13% 정도 되도록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집니다.
꿀·설탕에 조리거나 가루를 내어 죽·이유식을 만들어 먹고 통조림·술·차 등으로 가공하여 먹습니다.
각종 과자와 빵·떡 등의 재료로도 쓰이며, 유럽 밤과자인 마롱글라세가 유명합니다.
많이 먹을경우 탄수화물이 많아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가을 제철 음식인 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